01
Interview
고객의 요청 시에 온라인으로 사전에 관련 기획문서를 통해 업무를 대략 이해하고, 오프라인으로 미팅을 진행합니다. 미팅(인터뷰)를 통해 고객의 자세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기존의 유사케이스를 제시 및 확인함으로써 고객의 의도를 좀 더 구체화합니다.
당일 인터뷰를 통해 자사는 현장에서 서비스의 성향에 따라 가장 이상적인 제공 서비스채널(웹/모바일/PC)을 제안하고, 추후 프로젝트의 진행방법 및 대략적인 일정을 제시합니다.
02
Function/Data/Process
인터뷰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요구되는 기능과 데이터를 정의하고, 사용자에 따른 서비스플로우(서비스구조)를 설계합니다. 정의된 기능과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추가/수정사항을 반영하며, DG웍스는 구체적인 금액과 일정을 제안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금액과 일정을 우선적으로 결정하고, 이에 따른 상세기능과 업무의 범위를 조정하기도 합니다.FM으로 업무가 진행될 경우에는 기능명세서 / 데이터정의서 / 프로세스설계서 등의 설계문서가 산출물로 발생되며, 소요기간은 1주에서 길게는 4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03
UX/UI Design
정의된 기능과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화면설계를 시작합니다. DG웍스는 화면설계과정에서 고객의 확인 외에 개발자와의 사전협의를 통해서 개발단계에서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제고합니다. 또한 GUI를 진행할 디자이너가 화면설계부터 담당함으로써 Wireframe(설계화면)과 실제 디자인된 화면과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이에 화면설계과정에서 Wireframe과 함께 디자인된 대표 인터페이스를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제시하고 소통합니다.
현재 GUI디자인은 Sketch라는 UI전용 디자인툴을 이용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가장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디자인가이드 및 리소스를 개발자에게 전달합니다. 또한 Zeplin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온라인 기반의 실시간으로 디자인현황을 고객에게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산출물로는 화면설계서와 GUIBoard(Sketch), Design Guide(Zeplin)가 있으며, 소요기간은 2주에서 길게는 6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04
System Development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기에 앞서 내부워크샵을 통해 설계/디자인과정에서의 산출문서를 전달 및 공유합니다. 개발팀은 개발범위와 상세내용을 파악하고, 기존 자사 솔루션 및 보유기능을 체크합니다. 이를 통해 일(Day) 단위의 업무를 정의하고, 온라인 프로젝트관리시스템(PMS;Wrike)를 통해서 일정을 작성합니다.
DG웍스의 일반적인 개발과정은 1.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 2.서버API 설계 및 개발 3.BackOffice’s Client(관리자사이트) 개발 4. EndUser’s Client(고객용사이트) 개발 5. Testing 단계로 진행되며, 고객의 요구일정에 따라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병행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1차개발이 완료된 후 개발자테스트를 거친 후에 고객에게 알파 또는 베타테스트를 요청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보통 1주에서 2주 간 발생되는 버그나 불편사항에 대한 VOC를 실시간으로 개발자가 대응 및 수정개발을 진행합니다.
알파/베타테스트를 완료한 후에는 시스템의 예상 일(Day)별 접속고객 수과 1User 당 이용되는 트래픽을 예측하여 이에 적절한 서버를 호스팅 및 세팅하고, 시스템을 가동합니다.
DG웍스는 Git(개발소스형상관리시스템)을 통해 모든 소스코드를 관리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종류 후에 산출물로는 서비스이용안내서와 함께 1회 방문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5
IT Operation
DG웍스는 자사가 직접 참여한 개발프로젝트에 한해서 운영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운영의 역할은 1.시스템 모니터링 / 2.콘텐츠 수정 / 3. 사용자데이터 리포트 / 4.기능 개선 및 고도화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시스템 모니터링은 서버인프라 자원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대응입니다. 자사는 전문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하여 초단위의 시스템 현황을 체크하고, 장애 발생 시에 빠른 대응과 함께 정확한 장애원인을 판단하여 리포트합니다.
두번째, 콘텐츠 수정은 기존 데이터베이스 및 기능의 변화가 없는 수준에서의 콘텐츠(인사말, 약도 등) 등에 대한 수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지보수 계약의 규모에 따라 월 1회에서 4회까지 선택적으로 횟수를 제안합니다.
세번째, 사용자데이터 리포트는 스타트업이나 커머스 등의 경우에 접속고객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Google Analysis Tool를 설치하여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그 외 기능 개선 및 고도화에 해당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 참여하는 개발공수(시간)를 판단하여 별도의 비용을 요청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DG웍스는 운영에 대한 비용은 적용기술수준과 유지보수의 범위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며, 통상적으로 개발계약금액의 15%선을 연간비용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비가 1000만원에 해당하는 경우에 운영비는 150만원 정도이며, 월 단위로는 약 12만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본 비용에 호스팅비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도구들
Wrike
Wrike는 프로젝트의 일정 및 일감을 관리하는 인터넷서비스로써 온라인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Table, List, Timeline 등을 통해서 업무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련사이트로 이동
Git/Bitbucket
Git은 프로그램 등의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버전관리시스템으로써 효과적인 협업과 빠른 수행을 위해 사용되며, Feature / Develop / Release / Master 단위의 Branch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로 이동
Sketch&Zeplin
Sketch는 UI에 최적화된 디자인툴로써 개발 중심의 디자인을 지향함으로써 업무속도를 가속화합니다. 현재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의 글로벌 기업은 이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로 이동